대구 중구 대봉1동은 1918년 지방 행정구역 변경으로 달성군 수성면의 봉덕동과 대명동이 대구부에 편입되면서 대봉정으로 불려지다 1946년 정(町)을 동(洞)으로 수정해 대봉동이 됐다.
이후 1980년 4월 남구의 일부가 중구로 합쳐지면서 지금의 중구 대봉1동과 2동으로 나눠졌다.
🔹 한국관광100선에 선정!
김광석길
김광석 길은 ‘문전성시 프로젝트’의 하나로 중구청이 지역 예술가들과 함께 조성한 것이다.
영원한 가객 김광석(1964~1996년)이 대구에서 출생하고 유년 시절 대봉동에서 자란 것에서 착안해 만들어졌다. 신천대로 옹벽을 따라 꾸몄으며 높이 3m의 옹벽은 김광석 노래를 테마로 한 다양한 벽화와 조형물 등으로 채워져 있다. 골목방송스튜디오, 야외공연장, 쌈지공원 등도 자리잡고 있다.
방천시장
방천시장은 대구도심을 남북으로 통과하는 신천과 동서로 달리는 국채보상로가 만나는 수성교 옆에 자리 잡고 있으며, 신천제방을 따라 개설된 시장이라 하여 방천시장이라 불렸다.
한때 점포 수가 1천 개가 넘는 대구의 대표 전통시장 중 하나였던 방천시장은 도심공동화와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 밀려 쇠락해 가던 중 2009년부터 실시된 ‘별의별 별시장 프로젝트’ ‘문전성시프로젝트’ 등을 통해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 대구중구영어도서관
대봉1동에는 대구ㆍ경북 최초의 영어도서관인 ‘대구중구영어도서관’도 자리잡고 있다.
대구중구영어도서관은 대봉1동 주민센터 2층에 2013년 문을 열었다.
전체 350여㎡ 규모에 둥근 모양의 서가 2개와 리스닝 존이 들어선 열람실, 스토리텔링 및 테마공간 등을 갖췄다. 문학ㆍ예술ㆍ역사 등 1만5천여 권의 장르별 영어도서가 구비돼 있으며 원어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중구영어도서관은 전문가에 의해 선정된 영어도서를 수준별, 주제별로 배치하고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독서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중구 남산3동
중구 남산3동은 도심 최고의 주거지역으로, 면적이 약 0.41㎢로 중구 면적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서쪽으로는 달성로, 남쪽으로는 명덕로, 동쪽으로는 자동차부속골목을 경계로 접하고 있어 주거가 밀집해 있다.
특히 이곳에는 학교가 많다. 동 전체 면적의 40% 정도가 학교부지다. 천주교재단의 교구청과 성유스타노대학, 성바오로 수녀원, 경북공고, 경구중학교 등이 자리 잡고 있다.